고객세분화 - (Customer Segmentation)_2

2024. 6. 6. 01:44·Data & AI/Data Analysis

안녕하세요! 요즘 너무 바빠서 블로그 작성을 못했습니다.... (군대, 면접, 감기몸살 등등 변명 주절주절..)
몇 주간 개인적으로 알아보고 싶은 것도 있었고, 면접을 통해 제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도 알게 되었네요.. ㅎㅎ
그래도 포기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달려갈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달려보자고요!! 아뵤!!

 

오늘 포스팅은 고객 세분화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려고 합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R, 태블로, GA에 대해서도 조금씩 포스팅을 해볼게요!! 꾸준히 해보려고 합니다.

 

자!! 고객 세분화 시작합니둥~

 


고객 세분화 - 1 (복습)

정의

  • 고객 세분화는 특정 기준이나 특성에 따라 기업의 목표 시장을 별개의 그룹 또는 세그먼트로 나누는 메키팅 전략으로 정의된다.

목표

  • 다양한 고객 그룹의 다양한 요구와 선호도를 더 잘 이해하고 이를 충족하는 것이다.

고객 세분화에 사용되는 몇 가지의 기준과 특성을 좀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건 고객세분화 -1편을 봐주세요!!

 

[데이터 분석] 고객 세분화 -1

고객 세분화고객 세분화는 특정 기준이나 특성에 따라 기업의 목표 시장을 별개의 그룹 또는 세그먼트로 나누는 메키팅 전략으로 정의된다. 고객 세분화 목표다양한 고객 그룹의 다양한 요구

xoodongxoo.tistory.com

 

 


고객 세분화 - 2

고객 세분화 분석

고객 세분화 분석은 타겟 시장 내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의 특성과 행동, 선호 및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분석 목표는 마케팅 전략과 제품 개발 및 고객 참여 전략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고자 분석을 합니다. 

 

그럼! 고객 세분화 분석 단계를 알아봐야겠죠?

 

1. 목표 정의

세분화 분석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명확히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함인지, 고객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함인지 등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저는 이 단계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분석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 및 목표가 명확하지 않다면 분석 결과(수치 및 통계치)는 단순히 숫자에 불과하게 되며, 문제를 해결하고자할 때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경험))

 

2. 데이터 수집

고객에 대한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야합니다. 고객 관련 데이터는 데이터(csv를 예로) 들면 고객 만족도 및 거래기록, 설문조사 기록 등에서 많이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데이터에는 인구 통계(나이, 성별 등) 및 행동 정보가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3.  데이터 정리 및 전처리

분석을 위해서라면 데이터를 정리해야합니다.

데이터를 정리할 때 데이터 안에 오류나 결측치를 처리해야합니다. 왜냐하면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 특성 선택: 세분화에 유용한 특성을 선택하고, 필요(목표)에 따라 새로운 특성을 생성해야 합니다.
  •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를 분석하기 적합한 형태로 변환하고, 필요에 따라 표준화나 정규화를 수행합니다.

4. 세분화 변수 선택

이제는 세분화에 사용할 변수를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변수는 나이, 성별, 위치, 고객 만족도 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건 세분화에 사용할 변수가 내가 분석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일치해야 합니다.

 

5. 세분화 방법

 

  • 세분화 방법 선택
    • 목적과 데이터 특성에 맞는 세분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K-평균 군집화, 계층적 군집화, RFM, LDA 등이 사용되겠네용 ㅎ

6. 세분화 프로세스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유사한 특성을 가진 고객들을 그룹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기업은 각 고객 그룹의 특성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모델 적용
    • 선택한 세분화 방법을 데이터에 적용하여 고객 그룹을 형성합니다. 여기서 고객 그룹은 나이로 그룹을 형성할 때가 많습니다.
      • 고객 그룹별 특성에 맞추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면 더 좋겠죠?

7. 프로필 세그먼트

고객의 다양한 특성에 따라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이 프로파일에 기반하여 고객을 여러 세그먼트(그룹)로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로필 세그먼트의 주요 요소는 인구통계적 정보, 지리적 정보, 심리적 정보, 행동 정보가 많이 이용이 됩니다. 

 

8. 통계 분석

이전 단계에서 프로파일을 기반해서 고객을 여러 세그먼트로 나누었는데. 여기서 그룹별로 공통적인 특성과 차별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9. 세그먼트 유효성 검사

세그먼트가 실행 가능한 세그먼트인지 또한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지, 효과적으로 타겟팅할 수 있는지 평가해야 합니다. 

 

10. 전략 개발

세분화 결과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이나 고객 관리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11. 구현

세그먼트에 맞추어 전략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도 이 단계는 정말 해보고 싶네요.. 실제로..(취직 마렵...)

 

12. 평가 및 반복

세분화 전략은 계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줘야 합니다. 고객 전환율, 고객 유지율, 매출과 같은 주요 성과 지표가 항상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LG에서 한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 보안상.. 못 해 드리는 게 너무 아쉽네요..)

 

이렇게 고객 세분화 분석 단계를 가볍게 공부해 보았는데요? 저도 고객 세분화 분석 단계에서 진행을 못해본 단계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 스스로 역량을 더 향상시켜 모든 단계를 거쳐 프로젝트를 제대로 완수해보고 싶네요 ㅎㅎ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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